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목적
- 가. 회원관리
- ① 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회원제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
- ② 홈페이지 이용약관에 의하여 이용이 제한․정지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회원의 부정 이용방지 및 비인가 사용 방지
- ③ 사업단 홈페이지에 대한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 확인
- ④ 불만처리 등 민원사항의 처리, 공지사항 전달
- ⑤ 법적, 사실적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 ⑥ 회원의 탈퇴의사 확인
- 나. 서비스제공
- ① 사업단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대한 각종 콘텐츠․서비스 이용자격 부여
- ② 연구과제 공고, 교육, 행사정보 등의 안내
- ③ 연구, 교육, 행사, 불만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 ④ 광고성 정보의 제공
- ⑤ 홈페이지 활동과 관련된 혜택 부여
- 다. 신규서비스 개발 및 학술연구 등에의 활용
- ① 신규서비스 개발 및 회원별 특화․맞춤서비스 제공
- ②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 ③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 ④ 학술연구, 행사 등의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⑤ 행사 등과 관련된 상품․서비스 제공
- ⑥ 접속빈도 파악
- ⑦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작성
- ⑧ 통계작성, 시장조사, 학술연구에의 활용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가. 고객으로부터 제공받아 수집하는 개인정보
- ① 본인인증 회원 가입시 수집항목
- (1)필수정보
- 로그인 ID, 비밀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소속기관, 소속부서, 직위
- (2) 선택정보
- 소속기관연락처(전화번호, 팩스), 관심분야
- 부가서비스 등의 제공을 위한 추가 개인정보
※ 이 경우 사업단은 회원에게 개인정보 추가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을 것입니다.
- ② 아이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 (1)필수정보
- 아이핀번호, 로그인 ID, 비밀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소속기관, 소속부서, 직위
- (2) 선택정보
- 소속기관연락처(전화번호, 팩스), 관심분야- 부가서비스 등의 제공을 위한 추가 개인정보
※ 이 경우 사업단은 회원에게 개인정보 추가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을 것입니다.
- 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개인정보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 접속IP정보, 방문일시, 불량이용기록 기타 이와 유사한 정보
※ 불량이용기록은 홈페이지 이용약관상 불량회원으로 지정되는 사유가 되는 이용기록을 의미합니다.
※ 불량이용기록을 제외한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원은 본 방침에 따라 그 수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다. 수집방법
- ① 인터넷 또는 유․무선을 이용한 회원의 사업단 홈페이지 회원가입, 회원정보의 수정, 과제, 행사, 이벤트 등에 대한 참여, 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 전자정보의 배송 등의 과정에서 회원이 제공하는 개인정보를 수집
- ② 회원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개인정보의 수집
- ③ 사업단과 협력관계에 있는 개인 또는 법인이 개인정보 주체로부터 사업단 홈페이지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의 동의를 얻어서 제공받는 경우의 개인정보 수집 등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 사업단은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된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절차
- ①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원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홈페이지 이용약관, 사업단의 내규,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고려하여, 일정기간 동안에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② 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는 한, 보유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방법
-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
- ②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사업단은 수집한 회원 개인정보를, 본 방침 및 홈페이지 이용약관에서 명시한 수집 또는 이용 목적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① 회원이 사전에 별도의 동의를 한 경우
- ② 법령의 규정에 따라 사업단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는 경우
- ③ 법령의 규정에 따라 법원, 수사기관, 주무관청(보건복지부, 시·도지사, 보건소)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법원의 문서제출명령, 영장, 주무관청의 공문, 기관장의 직인이 날인된 서면 등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 한합니다)
- ④ 통계작성, 학술연구,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사업단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등을 전자메일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통지하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는 제3자에게 회원의 개인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라도, 사업단에 대한 서면, 전자메일 등 본 방침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 사업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을 준수하면서, 보다 나은 서비스 및 정보 제공 등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업무의 내용 |
위탁개인정보 |
개인정보 보유기간 |
(주)홈페이지코리아 |
홈페이지 유지보수 |
이름, 병원등록번호,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소속회사, 부서, 직급, 관심분야 |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
나이스 평가정보 |
본인인증 |
휴대폰인증 :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성명, 휴대폰번호, 통신사 |
위탁계약종료시까지 |
범용공인인증서인증: 주민등록번호 (법률 등이 정하는 기간 동안만 수집) |
아이핀 인증: 아이핀 서비스의 아이디, 패스워드 |
실명인증 |
이름, 주민등록번호 |
※ 수탁자가 변경되거나 추가될 경우, 본 방침을 통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사업단은 회원의 탈퇴 요청이 있거나 개인정보 파기의 요청이 있을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보유하여 이용합니다. 다만,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도 다음의 목적을 위한 범위 내에서는 회원의 정보를 보유합니다.
- 가. 사업단 내규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① 부정이용기록
- - 보존이유 : 부정이용방지
- - 보존기간 : 1년
- 나.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 ②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 ③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 보존이유 : 전자금융거래법
- - 보존기간 : 5년
- ④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3년
- ⑤ 웹사이트 방문기록
- - 보존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 - 보존기간 : 3개월
- 다. 기타 사유
- 보유기간을 회원에게 미리 고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에게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약속한 보유기간 동안 보유
-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존할 의무가 있는 경우
7. 회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 나. 사업단은 회원이 개인정보에 대한 조회 또는 수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회원의 요구에 성실하게 응합니다.
- 다. 사업단은 회원의 개인정보에 전산상 오류․오기가 있거나, 보존 및 이용기간이 경과한 것으로 판명되는 등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정 또는 삭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를 지체없이 수정·삭제합니다.
- 라. 사업단은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조회 또는 수정·삭제를 요구할 경우, 회원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마. 사업단은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회원으로부터 개인정보에 대한 수정·삭제를 요구받은 경우, 제3자에 대한 개인 정보 제공을 중단하고, 수정·삭제 요청을 받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바. 사업단은 회원의 개인정보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수정·삭제를 거절할 수 있는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 사. 회원은 사업단의 개인정보 처리(수집, 이용, 제3자 제공 등)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철회)하거나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홈페이지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아. 사업단은 회원이 개인정보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거나, 탈퇴를 요청할 경우, 회원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한 후,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체없이 개인정보의 삭제․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8. 아동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가. 사업단은 만 14세 미만의 아동인 회원(이하 ‘아동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 나. 아동회원의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아동회원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 다. 아동회원의 법정대리인은 사업단의 개인정보 처리(수집, 이용, 제3자 제공 등)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아동회원이 동의를 거부(철회)하거나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홈페이지 등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라. 사업단은 아동회원의 법정대리인이 아동회원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조회 또는 수정․삭제를 요구할 경우, 법정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마. 사업단은 법령 또는 본 방침에 규정되어 있거나, 아동회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가. 사업단은 홈페이지 서비스를 사용하는 회원의 PC정보를 찾아내는 쿠키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 쿠키(cookie)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가 회원의 웹브러우저에게 보내어, 회원의 PC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였다가, 웹서버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시 서버로 보내주는 아주 작은 문자열 정보(text file)를 의미합니다.
※ 쿠키는 보통 PC 하드디스크의 windows/cookies에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 쿠키는 회원이 웹사이트를 다시 접속(log-in)할 경우, 웹서버가 회원의 PC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회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됩니다(ex. 회원은 쿠키를 통하여 로그인 ID 등의 추가 입력없이 사업단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나. 사업단이 쿠키를 통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회원의 로그인 ID에 한하며, 그 이외의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자동적, 능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 다. 사업단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 및 방문시간 등의 분석
- 회원의 취향, 관심분야 등의 파악 및 자취 추적
- 회원의 각종 행사 참여 정도 및 방문회수 파악 등을 통한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기타 개인 맞춤 서비스의 제공 및 개편 등을 위한 척도로 이용
- 라. 사업단은 회원이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부터 로그아웃 또는 웹브라우저 종료시까지, 본 방침에 따라 수집된 쿠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마.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브라우저에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홈페이지 서비스의 이용 일부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PC의 웹브라우저(Internet Explorer의 경우)에서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 ③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 바. 회원은 언제든지 쿠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은 PC의 웹브라우저(Internet Explorer의 경우) 상단의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고급]에서 직접 쿠키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를 삭제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홈페이지 서비스의 이용 일부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취급방침의 고지 또는 통지방법
- 가. 사업단은 개인정보 수집시 고지한 범위, 홈페이지 이용약관, 본 방침에 명시한 범위를 넘어,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SMS서비스 포함) 등으로 해당사항을 고지합니다.
- 나. 사업단은 제3자에게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취급, 관리 등을 위탁하는 경우, 본 방침,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을 통하여 그 사실을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 다. 사업단은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거나 합병 등으로 그 권리·의무를 제3자에게 이전하는 경우,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SMS서비스 포함)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함과 동시에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표기하여 최소 30일 전에 그 사실을 공지합니다.
- 라. 전자우편, 휴대전화번호(SMS서비스 포함), 기타 방법에 의한 개별 통지는 회원이 개인정보 제공을 거부하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한 경우, 천재지변 기타 사회통념상 통지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그 밖에 본 방침 또는 홈페이지 이용약관에 규정된 사유가 있는 경우에 있어서는 2곳 이상의 중앙일간지(단, 회원의 대부분이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그 지역에 보급되는 지역일간지로 할 수 있습니다)에 1회 이상 공고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 마. 사업단은 아동회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할 경우, ① 법정대리인의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포함)로 연락하여 통지하는 방법(이 경우 사업단은 법정대리인과의 대화내용을 녹취할 수 있습니다), ② 법정대리인에게 본 방침 등이 연결(hyper-link)된 전자우편을 보내어 통지하는 방법, ③ 그 밖에 아동회원이 제공한 법정대리인의 연락처로, 사회통념상 아동 회원의 개인정보 처리와 관한 동의 내용을 통지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 사업단은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등이 발생하지 안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회원 본인의 부주의로 로그인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손해에 대해 사업단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회원은 개인정보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 사업단은 어떠한 경우라도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의 비밀번호를 묻지 않습니다.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는 회원 본인만이 사용하시고, 비밀번호는 자주 변경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사업단은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선량한 관리자로써 의무를 다할 것이지만, 회원 개인의 부주의, 인터넷 자체의 위험성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용자가 제공하신 정보는 자체 방화벽(Fire Wall)과 침입탐지, 침입방지시스템을 갖추어 개인 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개인 정보 취급 직원을 최소화하고 수시 교육을 통해 본 정책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가. 기술적 대책
- ① 개인정보의 암호화
- 회원이 사업단 홈페이지에 입력하는 모든 정보는 암호화되어, 웹서버에 안전하게 전송·저장됩니다.
- 회원의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전송, 저장, 관리되고 있어, 회원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 ② 해킹, 악성 프로그램 등에 대한 대책
- 사업단은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사업단은 최신의 백신프로그램(사업단이 사용하는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을 이용하여,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점검하거나, 일부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등 회원들의 개인정보 또는 자료가 누출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사업단은 방화벽(Fire Wall), 서버별 접근제어시스템, 침입탐지 및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능한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나. 관리적 대책
- ① 사업단은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고, 담당자들에게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수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 ② 사업단은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자(이하 ‘개인정보 취급자’)에 한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등 사업단에서 개인정보 관리․보호업무를 수행하는 자
-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③ 사업단은 전항에 따른 개인정보 취급자를 지정하여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 ④ 사업단은 개인정보 취급자에게 최신의 보안기술, 개인정보보호의무 등에 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⑤ 사업단은 새롭게 채용되는 모든 직원들에 대해, 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토록 하고, 본 방침 등에 관한 이행사항을 지도하며, 직원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는 등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⑥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 발생시 책임에 관한 내규를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12. 전자우편주소 무단수집 거부
-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20년 11월 1일]
13. 개인 정보 관리 책임자
- 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사업단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관리부서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연구중심병원육성R&D사업단
- 전화번호 : 02-2626-2293
- 이메일 : yun12_@naver.com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위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나. 회원은 사업단 홈페이지 및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단은 회원들의 민원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18.or.kr / 국번없이 118)
-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www.spo.go.kr / (02) 3480-3571)
-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 / 국번없이 182)
14. 본 방침 변경시의 공지방법
- 본 방침은 2020년 11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 주무관청의 가이드라인,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10일 전에 사업단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합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회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 최소 30일 전에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